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코딩배우기 기초부터 시작하는 법 알아봅시다
    컴퓨터관련 2021. 10. 23. 23:52

    안녕하세요 컴동이입니다.

     

    오늘은 시간이 점점 지날수록 뜨거운 IT시장에서 빼놓을 수 없는 코딩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한국에서는 지난 2017년에 중학생, 그리고 2019년에는 초등학교에서 코딩교육이 의무화가 될 정도로 정부에서도 꾸준히 밀어주고 있는 분야입니다. 컴퓨터 중심으로 계속해서 발전해나가고 있는 세계를 준비하려면 코딩이 뭔지, 왜 배워야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배워야하는지 자세히 알아봐야겠죠?

     

    코딩이 무엇인가요?

    사전적 의미에 코딩은 "일정한 프로그램 언어를 써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프로그램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컴퓨터나 모바일(모바일도 사실 조그만 컴퓨터입니다) 에서 실행할 수 있는 기능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프로그램이 돌아가는 환경은 어디인가요? 맞습니다! 위에서 말했다 싶이 바로 컴퓨터입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컴퓨터에게 원하는게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동영상을 틀어달라든지 인터넷을 켜달라는 등의 명령말이죠. 이런 행동은 일련의 컴퓨터 언어로 작성되어 있고 그것을 바로 코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영어를 배우면 미국인과 대화가 되듯이 코딩을 배우면 컴퓨터와 소통할 수 있는 것입니다.

     

    코딩배우기, 시작해야 하나요?

    사실 코딩은 이미 여러분 가까이에 늘 존재합니다. 엑셀에서 사용하는 함수도 크게 보면 코딩에 속한다고 봐도됩니다. 컴퓨터에게 명령을 하는 관점에서 본다면 말이죠. 엑셀에서 함수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져있습니다. 함수의 이름과 인수들 입니다. 함수의 이름은 각각 실행되는 기능이 다릅니다. 예를 들자면 SUM은 더하는 거고 AVERAGE는 평균을 내는겁니다. 인수들은 해당 함수에 들어가게 되는 대상 혹은 옵션으로 이뤄져있습니다. 위에 예시를 든 SUM과 AVERAGE에서의 인수들은 기능을 실행할 대상이 됩니다. 코딩도 비슷한 식으로 작성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진행하고 싶은 명령어와 해당 명령에 필요한 변수들이 필요합니다.

     

    함수의 기능들을 알지 못 한다면 엑셀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효율도 자연스럽게 떨어질 것입니다. 앞으로 계속 발전하는 IT세계에서 살아남으려면, 내가 원하는 명령을 정확하게 컴퓨터에게 내리려면 코딩을 배우는 것이 당연히 유리하겠죠? 컴퓨터는 사람과 비교하면 대부분의 분야에서 효율이 말도 안되게 높습니다. 잘 사용하면 큰 무기가 될 것입니다.

     

    코딩배우기, 어떻게 시작할까요?

    코딩과 관련된 자료는 구글과 유튜브에 정말 정말 많이 펴져있습니다. 공부방법도 다양하고 적용할 수 있는 분야도 넓습니다. 그렇지만 우선 기본적으로는 어떤 방식으로 코딩이 진행되는지를 알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많은 비전공자 분들도 쉽게 배우기 시작하는 파이썬을 추천합니다.

    파이썬 로고

    물론 코딩에는 파이썬 말고도 많은 언어들이 존재합니다. 조그만 소형기기에서도 잘 작동하는 기계친화적인 C나 C++, 전 세계에서 넓은 호환성으로 사랑받는 JAVA 등 각 언어들은 각자의 장점이 있습니다. 파이썬은 초보자도 접근하기 쉽다는 교육적인 측면에서의 큰 장점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문법이 간단하고 사람이 보기에 자연스러운 식으로 작성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 외에도 많은 장점이 있지만 여기서 다루지는 않겠습니다. 우선 아래 예시를 한 번 볼까요?

    print("Hello, World!")

    print의 뜻은 출력하는 것이고 괄호안에 있는 "Hello, World!" 는 출력하고자 하는 문장입니다. 즉 해당 코딩은 컴퓨터에게 Hello, World! 를 모니터에 표시하라는 명령입니다. 똑같은 기능을 C++과 Java에서는 어떻게 작성해야하는지 한 번 비교해볼까요?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void)
    {
        cout << "Hello, World!" << endl;
        
        return 0;
    }

    C++은 파일의 입출력을 진행하는 iostream이라는 라이브러리를 불러와야 하고, 출력하는 함수인 cout도 print에 비해 쉽게 와닿지 않습니다.

    public class HelloWorld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Hello, world!");
        }
    }

    Java에 경우도 HelloWorld라는 클래스를 만들고 그 안에서 출력하는 함수인 System.out.println을 사용해야 하는데 C++과 마찬가지로 print와 비교했을 때 쉽게 와닿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파이썬 공부를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까요? 그림은 모작을 통해 배우듯이 코딩도 따라하기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