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프로그래머가 되려면 어떻게 준비해야 될까요
    컴퓨터관련 2021. 10. 27. 18:03

    인공지능, 빅데이터, IoT는 컴퓨터 관련 분야 중에서 발전 속도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분야들 중 하나입니다. 아마 많은 사람들이 뉴스나 유튜브에서 관련된 내용을 많이 접해봤을 것이라 봅니다. 그중 프로그래머는 위와 관련된 분야에서 빼놓을 수 없는 직업입니다.

     

    프로그래머란

    프로그래머(Programmer)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해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직업을 뜻합니다. 우리가 컴퓨터나 핸드폰에서 사용하는 기능들은 프로그래머의 손에 의해 만들어지고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웹, 앱, 데이터베이스 등 소프트웨어의 종류가 다양한 만큼 프로그래머의 종류도 다양합니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IoT 분야의 지식을 활용하여 응용프로그램을 만든다면 그것 또한 프로그래머의 업무입니다. 일련의 컴퓨터 언어를 통해 컴퓨터와 소통하여 원하는 결과를 도출해내는 것이 직업인 것이죠. 우리가 매일 사용하고 있는 윈도 OS도 빌 게이츠라는 프로그래머가 만든 프로그램인 것처럼 말이죠.

     

    컴퓨터 관련 분야는 계속해서 발전하고 진화하며 확장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대표적인 몇 개의 분야입니다.

    • 웹 프로그래머 : 웹 페이지/사이트 등을 개발(예: 홈페이지)
    • 모바일 프로그래머 : 스마트폰 응용프로그램을 개발(예: 카카오톡)
    • 임베디드 프로그래머 : 임베디드 시스템을 개발(예: 자동차 시스템 제어 등)

     

    프로그래머 준비과정

    프로그래머가 되려면 무엇보다 컴퓨터와 친해져야 합니다. 컴퓨터에게 명령을 내리는 프로그램을 만들기 때문에 어떻게 컴퓨터가 작동하는지, 어떤 사항을 고려해야 하는지, 어떻게 하면 더 좋은 성능을 낼 수 있는지 등 컴퓨터와 관련된 탄탄한 이해와 지식이 없으면 불가하기 때문입니다.

     

    컴퓨터 구조, 운영체제, 이산수학, 자료구조, 알고리즘 등 기본 컴퓨터 지식과 함께 C, Java, Python 등의 프로그램 언어로 실제로 실습해보며 자신의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제일 정석적인 방법은 대학교에서 컴퓨터 전공을 공부하며 현장실습 등을 하며 성장하는 것입니다. 많은 학교에서 탄탄한 커리큘럼과 정부나 기업들과 연계하여 경험하기 어려운 다양한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4년 동안의 학비를 내는 경제적인 부담과 졸업장 하나로만은 취업을 할 수는 없기에 본인의 노력도 필요합니다.

     

    외부에 도움을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바로 부트캠프 등 학원을 다니는 경우입니다. 보통 이런 곳들은 학생들의 취업이 목표이기 때문에 짧은 기간 집중하여서 실제 업무와 관련된 기술들을 가르칩니다. 다만 가격이 비싸고 컴퓨터과학에 대한 학습이 적기에 프로그래머서의 발전이 더뎌질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는 독학으로 공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유튜브나 구글을 찾아보면 대부분 영어이긴 하지만 관련된 자료를 많이 찾을 수 있습니다. 경제적으로는 부담은 없겠지만 학습능률이나 학교나 학원에 비해 기회가 적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같이 공부하는 친구들이 없는 경우 혼자 공부해야 한다는 심리적인 압박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나는 프로그래머를 준비해야 할까?

    프로그래머의 영역은 더 넓어지고 있습니다. 프로그래머는 평생 공부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있을 만큼 배워야 할게 계속 생기기에 지속적으로 공부를 해야만 합니다. 또한 혼자서 고민하고 테스트해보는 등 인내와 개인적인 노력을 많이 필요로 합니다.

     

    그렇지만 자신이 원하는 기능을 다른 장비 없이 컴퓨터 하나로만 만들어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건 매력적인 일입니다. 또한 지금은 시대가 더 많은 개발자를 요구하기에 취업을 하기에도 좋은 분야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본인이 아직 학생이거나 공부를 하기에 시간의 여유가 있다면 대학교를 다니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른 것보다는 다양한 것을 체험하고 관련 분야에서의 인맥 등을 만들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독학을 해서 프로그래머가 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비전공자가 개발 공부를 시작하여 성취하는 경우도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고 다른 학문보다는 실력이 우선시되는 분야이기 때문에 자신의 노력이 제일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 찾아보고 해당 분야에서 어떤 언어와 기술이 필요한 지를 파악 후 계획을 세워서 진행하신다면 몇 년후에는 훌륭한 프로그래머가 되어있을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