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컴퓨터 포맷하는 방법
    컴퓨터관련 2021. 11. 28. 21:27

    컴퓨터를 오랜 시간 사용하다 보면 느려지거나 아니면 아예 켜지지 않는 등 갑작스러운 경험을 해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주변에 물어보면 보통 포맷을 하라고 하는데 컴퓨터에 대해 잘 모르신다면 선뜻해보기 어려우실 겁니다. 하지만 컴퓨터 포맷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하고 쉽게 따라 하실 수 있습니다.

     

    제일 편리하고 확실한 건 근처 컴퓨터 수리점에 부탁하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비전문가도 쉽게 따라 할 수 있기에 혼자 해보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어떻게 하는 건지 한번 훑어보실까요?

    컴퓨터 포맷이란

    포맷(format)이란 단어는 비단 컴퓨터에만 한정적으로 사용되는 언어는 아닙니다. 스마트폰이나 다른 전자기기에서도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개념입니다. 포맷이라는 행위는 현재의 저장된 데이터나 설정을 지우고 처음 상태로 초기화하는 행위라고 간단하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전자기 기을 사용하다 보면 다양한 프로그램을 깔고 설정을 바꾸게 됩니다. 그러다 보면 설계하지 않았던 방식대로 시스템이 움직이거나 오류가 생겨 성능이 저하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그럴 때 제일 확실한 방법으로 보통 포맷을 하여 해결합니다.

     

    컴퓨터 포맷하는 방법

    포맷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설명과 아래 사진을 잘 따라오시면 10분도 안돼서 컴퓨터 포맷을 진행하실 수 있으십니다. 우선은 윈도 키 + X를 같이 눌러서 설정에 들어갑니다. 왼쪽 아래의 검색창에 "설정"을 입력하여 들어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 후 업데이트 및 보안을 클릭해줍니다.

     

    업데이트 및 보안을 들어가셨다면 왼쪽 메뉴에서 복구를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오른쪽 화면에서 이 PC 초기화를 찾으신 후 아래에 있는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이 PC 초기화라는 메뉴가 생기고 내 파일 유지와 모든 항목 제거 버튼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내 파일 유지는 말 그대로 개인 파일은 유지하되 다른 앱이나 설정 등을 초기화하는 것이고 모든 항목 제거는 개인 파일까지 포함해서 모두 제거하게 됩니다. 확실하게 하려면 모든 항목 제거 옵션이 낫겠죠?

     

    그 후에는 클라우드 다운로드를 통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할 것인지 아니면 로컬 다시 설치를 통해 현재 버전으로 사용할 것인지를 선택 후 쭉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그럼 몇 분 정도 소요된 후 컴퓨터가 다시 켜질 겁니다. 이렇게 해서 컴퓨터 포맷하는 방법은 간단하게 끝이 납니다.

     

    자매품으로 포맷이 아니더라도 복원 지점을 미리 만들어놓으면 해당 지점으로 돌아갈 수 있는 시스템 복원이라는 기능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컴퓨터 포맷이 필요하지 않은 상황

    컴퓨터에 무슨 문제가 생겼다고 무조건적으로 포맷을 하는 건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과유불급이라고 조그마한 일에 큰 힘을 쏟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그럼 어떤 상황에서는 포맷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제일 좋은 건 꾸준한 컴퓨터 관리를  통해 이런 상황을 만들지 않는 것입니다.

     

    그리고 특정한 프로그램만 지우고 싶거나 아니면 HDD를 사용하는 경우에 메모리를 정리하고 싶다면 제어판에서 충분히 개별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작업입니다.

     

    컴퓨터 포맷 전 준비사항

    포맷이라는 건 정의와 같이 컴퓨터를 초기화하는 것입니다. 즉, 개인 파일이나 윈도 설정 등이 사라지고 맨 처음 상태가 된다는 말입니다. 그렇기에 당연하지만 백업이 무조건 적으로 필요합니다. 제일 좋은 건 외장하드나 클라우드 서비스 등을 활용하여 분리된 상태로 파일들을 저장하는 것입니다.

     

    C 드라이브에 있는 파일을 포맷 전에 D 드라이브에 옮긴다 해도 파일은 사라집니다. 파티션이란 개념은 논리적으로 하나의 물리적 디스크를 구분해놓은 것이기 때문입니다. 즉, 다 같이 초기화된다 이 말입니다. 

    마치며

    컴퓨터 포맷하는 방법이 간단하다고 해서 자주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필요에 따라 진행하시고 포맷 전에는 꼭 필요한 파일들은 미리미리 백업해두시길 바랍니다.

     

    컴퓨터를 처음 상태처럼 꾸준히 사용하는데 제일 좋은 방법은 꾸준한 관리입니다. 검증된 사이트만 방문하시고 다운로드하실 때는 어떤 파일인지 사전에 확인하시고 그리고 주기적으로 임시파일이나 메모리만 정리해주셔도 좋은 상태로 컴퓨터를 유지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