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엑셀 단축키 이것만 알아도 효율성 올라간다
    컴퓨터관련 2021. 11. 24. 23:35

    엑셀 작업은 어떤 파트에서 일을 한다 해도 빼놓을 수 없이 꼭 해야 하는 작업일 겁니다. 그런데 똑같은 업무를 해도 누구는 30분 만에 하는데 누구는 2시간 넘게 걸리는 경우 보신 적 있으시죠? 다른 이유도 많겠지만 한 번에 얼마만큼의 일을 처리할 수 있느냐 즉, 최소한의 동작을 사용해서 원하는 결과를 최대한 빨리 내는 것이 관권입니다.

     

    오늘은 엑셀 작업 시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엑셀 단축키 몇 개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함께 알아보실까요?

     

    엑셀 단축키

    많은 프로그램도 그렇겠지만 엑셀에서 쓰는 단축키도 보통 ctrl, alt, shift 그리고 기능키(숫자 위에 있는 F1~F12)와 함께 다른 키를 같이 눌러서 사용합니다. 단축키를 모두 알아보는 것은 너무 많고 바로 이해하기 힘들 겁니다. 각 기능별로 주로 사용하는 엑셀 단축키를 아래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입력 관련 단축키

    엑셀의 많은 작업은 데이터를 입력하고 이동하고 복사하고 붙여놓는 등 단순한 작업의 연속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아래 표는 해당 작업을 할 때 마우스 사용을 최소화하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단축키입니다.

    설명
    Alt + Enter 같은 셀 안에서 새 줄
    Shift + Enter 셀 입력 후 위쪽 셀로 이동
    Ctrl + Enter 드래그 후 셀 입력하면 해당 내용으로 채움
    Tab 오른쪽 셀로 이동
    Shift + Tab 왼쪽 셀로 이동
    Ctrl + R 왼쪽의 있는 셀의 내용을 가져옴
    Ctrl + D 위쪽에 있는 셀의 내용을 가져옴
    Ctrl + Space 선택된 전체 열을 선택
    Shift + Space 선택된 전체 행을 선택

     

    대부분의 단축키는 설명을 보시면 바로 이해가 되실 겁니다. 조금 헷갈리실 것 같은 Ctrl + Enter 만 추가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가끔 같은 값이 다양한 셀에 입력돼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각 셀을 선택한 후 값을 복사 붙여 넣기 해도 되겠지만 아래의 그림처럼 범위를 마우스로 지정 후 값을 입력 한 뒤 Ctrl + Enter를 입력하면 같은 값으로 채워집니다.

     

    이동 관련 단축키

    입력만큼 많은 게 이동 작업입니다. 같은 워크시트에서 이동하는 경우도 있지만 많은 워크시트를 참고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 표는 이동 작업을 할 때 마우스 사용을 최소화하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단축키입니다.

    설명
    Ctrl + PageDown 현재 시트에서 오른쪽 시트로 이동
    Ctrl + PageUp 현재 시트에서 왼쪽 시트로 이동
    Shift + F11 새로운 시트 추가
    Ctrl + ↓ 데이터가 입력된 아래의 마지막 셀까지 이동
    Ctrl + → 데이터가 입력된 오른쪽의 마지막 셀까지 이동

     

    이동 단축키 또한 설명만으로 충분히 이해가 되실 겁니다. 대신 추가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걸 알려드리겠습니다. Ctrl + 방향키는 데이터가 연속적으로 있는 경우 해당 셀의 제일 끝으로 이동됩니다. 연속된 데이터를 한 번에 선택하고 싶은 경우는 Ctrl + 방향키에 Shift까지 같이 눌러주시면 마우스 없이 한 번에 선택이 가능합니다.

     

    기타 단축키

    엑셀 단축키의 개수는 엄청 많고 다양한 기능이 정의되었습니다. 그중에서 추가적으로 사용할만한 단축키를 아래의 표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설명
    Ctrl + H 원하는 값을 가진 셀을 찾거나 치환하기
    Ctrl + 1 셀 서식 설정
    F2 현재 셀의 제일 끝에 입력
    Ctrl + : 현재 시간 입력
    Ctrl + ; 현재 날짜 입력

     

    Ctrl + F가 찾기 기능이 신건 대부분 아실 겁니다. 하지만 F 대신 H를 입력하신다면 찾고 또한 바꾸는 게 가능합니다. 실제로 데이터를 일괄적으로 바꿔야 하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이럴 때 Ctrl + H를 통해 빠르게 치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셀 작성 후 끝에다가 입력하고 싶어서 마우스로 끝을 더블클릭하거나 위에 있는 입력 칸으로 이동해서 내용을 추가하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추가 입력하고 싶은 셀을 클릭 후 F2를 누르신다면 바로 뒤에다 추가적으로 입력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마치며

    이 외에도 많은 엑셀 단축키가 있고 추가적으로도 사용자가 만들 수 있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단축키를 사용하신다면 더 빠르게 업무를 진행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다양한 조합들을 미리미리 사용해보시고 오늘도 칼퇴하시기를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