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사물인터넷이란 우리 실생활에서 어떻게 적용될까요
    컴퓨터관련 2021. 11. 1. 22:37

    4차 산업혁명 관련 이야기가 뜨거운 지금, 그중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분야가 하나가 있죠? 바로 사물인터넷입니다.

    "사물인터넷이란 뭘까요?"라고 묻게 되면 보통은 집에서 사용하는 음성인식이 가능한 스마트기기 정도를 생각하실 겁니다. 하지만 사물인터넷은 집에서만 극한 되지 않고 무궁무진하게 확장 가능성이 있다는 걸 알고 계신가요? 같이 한 번 알아보러 가보실까요?

     

    사물인터넷이란

    사물인터넷이란 영어로는 Internet of Things, IoT로 각종 사물들이 인터넷으로 연결하여 통신하는 기술입니다. 각 사물에서 수집된 센서 정보를 무선 통신으로 서로 주고받는 기술입니다. 예시로는 자동차, TV, 전등 등 다양한 사물들이 서로 통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센서로부터 받은 자료를 한 곳으로 모으는 정도로 활용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사물끼리 서로의 상태를 확인하고 행동을 취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까지 포함한 형태로 작동하고 있습니다. 물론 5G 등의 무선통신 기술의 발전도 안정적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역할로 한몫을 크게 했습니다.

     

    사물인터넷의 목적

    사물인터넷이 발전하는 이유는 생산성빅데이터라고 얘기하고 싶습니다. 해당 기술이 적용되는 부분은 비단 집안뿐만 아니라 병원, 회사, 교통, 쇼핑 등 대부분의 분야에서 적용 가능하게 될 겁니다.

     

    컴퓨터의 발전으로 인해 기존에는 100명이 하던 일도 혼자서 가능한 일당백의 시대가 왔습니다. 사물인터넷이 더 발전한다면 사람이 기계적으로 진행하던 업무나 프로세스를 사물들끼리 통신을 통해 자동으로 처리할 시대가 올 것입니다. 생산성이 더욱 올라간다는 의미죠.

     

    구글이나 네이버를 실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보신 적이 있나요? 맞습니다, 바로 오랜 시간 축적된 데이터 때문에 사람들이 다른 플랫폼으로 이동하기 꺼려합니다. 만약 모든 사물들의 데이터를 모아서 축적한 뒤 분석해본다면 어떻게 될 것 같나요? 아마 또 하나의 강력한 힘이 될 것이고,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큰 무기가 될 것입니다.

     

    사물인터넷의 활용 부문

    위에 사물인터넷이란 어떤 기술이고 어떤 이유를 가지고 발전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제는 실제로 어디에서 해당 기술이 적용되고 있고 앞으로 적용하게 될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생활에서의 활용

    제일 친숙하게 느껴질 인공지능 스피커도 사물인터넷의 활용 분야 중 하나입니다. 인터넷에 연결된 이 장치는 사용자의 목소리를 인식하여 해당 명령을 검색해 사용자가 원하는 행동을 내놓습니다.

     

    TV를 켜거나, 노래를 트는 기본적인 명령부터 미국에서는 음식을 시켜먹을 수 있는 등 기존에는 손으로 여러 번 해야 할 행동이 목소리 하나로 사물끼리 소통하여 원하는 결과를 내놓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가스경보기전등 센서 등도 간단한 형태의 사물인터넷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산업에서의 활용

    이제는 일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온라인 택배에서도 해당 기술은 충분히 활용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큰 물류회사인 FedEx의 경우는 배송물에 전자태그를 부착하고 주변의 온도나 습도 등을 파악해 데이터를 보냅니다. 이를 통해 물건에 대한 추적도 가능하고 안전하게 배송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농부의 손이 닿지 않는 시간에도 꾸준한 케어가 가능한 스마트 농장이라는 기술도 있습니다. 해당 작물에 맞는 조건을 유지하기 위하여 센서들이 데이터를 수집 후 특정한 행동을 합니다. 수분이 부족하면 물을 준다는지, 온도가 낮다면 히터를 트는 등의 행동을 합니다.

     

    이는 더 좋은 품질의 작물을 최소한의 인력 투입으로 수확할 수 있으며 덴마크, 벨기에, 일본에서 파프리카 등의 작물을 수확하는 데 실제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마치며

    사물인터넷이란 지속적인 발전과 생산성 향상을 위해 꾸준히 발전될 기술 중 하나입니다. 아마 발전하는 속도와 분야가 늘어날수록 보안에 대한 요소도 큰 문제로 대두될 것이라고 봅니다. 컴퓨터 또한 해킹이나 사이버 공격 등 아직도 해결방법이 없는 부분이 많은 것처럼 말이죠.

     

    그렇기에 사물인터넷에 관심이 있고 관련 분야로 진출하고 싶으시다면 개발이나 기술뿐만 아니라 통신이나 센서와 관련된 보안 지식도 공부해 놓는다면 기업에서 더욱 필요한 인재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