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엑셀배우기 기초부터 배우는 방법 알아봅시다
    컴퓨터관련 2021. 10. 29. 23:09

    학교에서 과제할 때도, 직장에서 업무 할 때도 그 외에도 활용도가 무궁무진하다고 알려져 있는 엑셀! 오늘은 엑셀 초보들을 위해 어떻게 하면 엑셀을 배울 수 있는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하루 종일 걸리는 업무가 잘하면 한 시간 안에도 끝날 수 있는 마법! 알면 알 수록 나의 업무 효율성을 높여주는 엑셀! 같이 한 번 알아보실까요? 엑셀 배우기는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

     

    엑셀이란

    엑셀(excel)은 윈도우 운영체제를 만들어서 유명한 마이크로소프트의 프로그램으로 학습이나 업무에 자주 사용되는 워드나 파워포인트와 더불어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많은 학교와 회사에서 애용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엑셀은 왜 만능 프로그램이라고 불릴까요? 함수와 인터페이스가 큰 몫을 합니다. 함수를 통해 다양한 계산을 사람보다 빠르고 그리고 훨씬 정확하게 할 수 있게 만들었고 이 기능을 쉽게 사용하게 도와준 것이 유저 친화적 인터페이스입니다.

    엑셀 배우기, 왜 시작해야 할까요

    엑셀의 강점은 많은 데이터의 대한 계산 작업을 간단한 조작법으로 간소화한 것에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식당의 매출이 담긴 데이터가 있다고 봅시다. 사용자가 만약 매일 매출이 얼만지 보고 싶다고 한다면 엑셀의 함수를 이용해 한 줄로 모든 값에 대해 정의를 내릴 수 있습니다. 계산기로 일일이 검색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지요.

    엑셀의 핵심은 함수입니다. 이름부터 직관적인 sum부터 어떤 의미인지 잘 모르겠는 vlookup까지 있지만 모든 함수는 적절하게 사용되면 시너지 효과를 내며 큰 효율을 낼 수 있다고 봅니다. 실무를 하며 부딪히며 배우게 제일 확실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아래와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엑셀 배우기, 어떤 방법이 있나요

    *

    엑셀을 배우기 위한 공부 수단이야 다양하게 있습니다. 책, 블로그, 유튜브, 유로 강의 등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것은 책을 보며 나머지 수단을 참고자료로 활 요하는 것입니다. 저는 직장인을 위한 실무 엑셀이란 책을 추천드립니다.

     

    책에 예시와 따라 함수나 기타 기능 등을 사용해보며 적재적소에 필요한 기능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또한 왜 쓰는지에 대한 세부적 설명이 들어가 있어 초보자, 특히 회사 실무자 분들은 찬찬히 따라 해 보며 익혀나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엑셀의 대표적 기능

    위의 말씀드린 함수를 제외하고도 엑셀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중, 단축키와 시각화 기능은 업무의 효율과 가독성을 높이는데 각각 큰 기여를 합니다.

    엑셀의 기능, 단축키

    서울시민의 정보가 담겨있는 엑셀 파일이 있다고 봅시다. 안에는 이름, 주소, 전화번호가 있고 사용자가 모든 사람의 이름을 선택하고 싶다고 가정합시다. 첫 번째 셀을 클릭 후 드래그하여 맨 밑까지 기다릴 수도 있지만 클릭 후 컨트롤 아래 버튼을 눌러 한번에 내릴 수도 있습니다. 데이터의 양이 많을수록 걸리는 시간의 차이가 더욱 많이 나겠죠?

     

    또한 셀의 오른쪽 하단을 클릭하여 자동 채우기 기능도 빠뜨릴 수 없습니다. 숫자나, 날짜 등을 인식하여 해당 형식에 맞춰 자동으로 채워주는 기능은 매우 편리합니다.

     

    엑셀의 기능, 시각화

    어떤 주식의 가격이 매년 올랐는데 해당 주식이 매년 얼마씩 올랐는지 보고 싶다고 합시다. 숫자로 나열된 모습보다는 차트나 그래프의 형태로 한눈에 보여주는 것이 더 효과적이겠죠?  또한 어떤 시각화 기능을 사용하냐에 따라 강조하고 싶은 부분을 추가하여 강조할 수 있습니다.

     

    차트나 그래프 외에도 피벗테이블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해당 기능은 여려 개의 열과 행으로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따라가고 해석할 수 있게 묶어줍니다. 분석이나 통계 같은 업무에 활용도가 매우 높기에 많은 분야에서 애용되고 있는 기능입니다.

     

    *

    마치며

    엑셀은 창의성을 발휘하면 무궁무진한 결과를 낼 수 있는 실험실입니다. 알맞은 효율과 기능을 잘 활용하여 몇 배나 더 생산적인 결과를 낼 수 있습니다. 본인이 필요한 기능을 잘 배우고 적용하여 빠른 시간 내에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