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네트워크관리사 준비 해야하는 3가지 이유
    컴퓨터관련 2021. 10. 30. 22:50

    IT분야의 발전 속도는 정말 어느 분야와 비교하더라도 빨라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중 모든 통신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네트워크 분야를 빠뜨릴 수 없습니다. 오늘은 네트워크관리사라는 자격증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고 왜 준비해야하는지 같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네트워크관리사란

    네트워크관리사 2급은 국가공인자격증으로 서버에 전반적인 구축과 설정 그리고 시스템 최적화 업무 등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는 자격입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서버 관리를 할 수 있는 자격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서버는 많은 요청을 처리해야 하고 일어날 수 있는 변수가 워낙 다양하기에 해당 지식과 설정 방법을 이해해야지만이 서버 오류 등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자격증을 왜 따야하는건지 아래에서 같이 알아볼까요?

     

    1. 네트워크 지식쌓기

    본인이 서버 관리자나 네트워크 엔지니어로 진출하고 싶다면 네트워크에 대한 지식과 공부는 필수요건입니다. 네트워크관리사 2급 시험에서 다루는 범위는 해당 분야의 기초 중의 기초를 다루는 과목들입니다. 해당 진로로 실무에 들어가기 전 네트워크에 대한 구조와 성질을 알고 있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합격하기 위한 시험이 아닌 공부를 도와주기 위한 보조역할을 한다면 그 효율은 배가 될 겁니다. 

     

    2. 학점은행제 인정

    본인이 직장인이거나 아니면 특별한 사유가 있어서 학점은행제를 이용하여 학위를 얻으시는 분들이 꽤 있을 겁니다. 만약 네트워크관리사 2급을 따신다면 학사에 경우는 컴퓨터공학, 정보통신공학, 멀티미디어학에서 전문학사에 경우는 정보통신, 인터넷 정보, 컴퓨터 네트워크, 임베디드 시스템 등에서 최대 14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네트워크와 연관되어 있는 과목은 많으니 높은 학점을 취득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취업 및 공무원 가산점

    IT분야 중 네트워크 계열의 회사 등에서 진로를 준비한다면 네트워크관리사 2급을 따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본인이 기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7급 국가공무원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에 반영되며 정보보호 분야와 관련된 간부 및 병(정보보호병) 모집과정에서도 가점 요인이 됩니다.

     

    이런 장점이 있는 네트워크관리사, 어떻게 지원하면 될까요? 같이 확인해봅시다.

     

    네트워크관리사 검정과목

    네트워크관리사는 네트워크 일반, TCP/IP,  NOS, 네트워크 운용 기기 총 네 과목으로 문제가 기출 됩니다.

     

    네트워크 일반은 전반적인 네트워크와 관련 기술에 대한 것을 다루고, TCP/IP는 네트워크에 사용되는 핵심 프로토콜로써 관련된 내용을 커버합니다.  NOS는 Network Operating System의 약자로 주로 네트워크를 관리하는 Linux 운영체제에 대한 이해와 활용방법에 대해 다루며, 네트워크 운용 기기는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장비들에 대한 정의와 기술들을 커버합니다.

     

    네트워크 관리사 접수하기

    네트워크관리사는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습니다. 보통 해당 분야 전공자들이 취득하는 자격증인 정보처리기사는 최소 졸업예정자여야 합니다.

     

    시험은 필기와 실기, 두 번을 쳐야 하며 수험료는 각각 43,000원 78,000원입니다. 두 번의 시험 모두 100점 만점이며 60점 이상을 습득하셔야 합격입니다. 각각의 문제수와 수험시간은 50문항에 50분과 한 세트에 80분입니다.

      필기 실기
    가격 43,000원 78,000원
    문제수 50개 1세트(1-20)
    시험시간 50분 80분
    시험범위 네트워크일반, TCP/IP, NOS, 네트워크 운용기기 LAN 전송매체, 네트워크 설계/구축, TCP/IP, NOS,
    네트워크 운용기기

    검정 지역은 서울, 인천, 수원, 대전, 대구, 부산, 광주로 총 일곱 지역이며 매년 4회 시험이 치러지게 됩니다. 2021년 10월 현재 기준에서 제일 빠른 날짜는 2021년 11월 16일 시험인 4회입니다. 원서접수는 한국정보통신자격협회(ICQA)에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마치며

    보통 네트워크관리사는 비슷한 자격증인 정보처리기사와 CCNA와 비교됩니다. 다른 두 자격증이 더 보편적이고 활용도가 높을 수도 있으나 자격제한 등을 생각하면 네트워크관리사도 매력이 있는 자격증입니다. 잘 준비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