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게이밍모니터 3가지로 보는 나에게 맞는 제품
    컴퓨터관련 2021. 11. 7. 23:01

    게임을 하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관련된 용품의 수요도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게이밍모니터를 빼놓고 이야기할 순 없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어떤 게임을 하느냐에 따라 필요한 모니터의 스펙이 다르다는 거 알고 계신가요? 극단적으로 말하자면 지뢰 찾기 게임을 하기 위해 100만 원짜리 오버스펙 모니터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자, 그렇다면 본인이 하고 싶은 게임을 최대한 즐기고 싶다면 어떤 모니터를 구매하는게 좋을까요? 많은 옵션들이 있겠지만 대표적인 세 가지 항목을 같이 확인해보실까요?

     

    게이밍모니터란

    게이밍모니터는 단어에서 느껴지듯이 게임을 하기 위해 있는 모니터입니다. 그렇기에 주사율이나 반응속도와 관련된 스펙이 기본 사무용 모니터와는 다른 것에서 차이점이 있습니다. 또한 게임별로 요구하는 성능 차이가 있고 필요한 스펙이 달라집니다.

     

    1. 해상도

    해상도란 게이밍모니터뿐만 아니라 기본 모니터에서도 확인해봐야 하는 필수 요소입니다. 우리 눈에는 하나의 그림처럼 보이는 모니터지만 실제로 보게 되면 조그마한 픽셀이라는 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픽셀이 많으면 많을수록 화면을 더 세부적으로 묘사할 수 있고 적을수록 화면이 흐릿해지게 되는 겁니다.

     

    픽셀이 많을수록 해상도가 높다고 이야기합니다. 요즘은 기본적으로는 FHD(Full HD)라고 하는 가로세로 1920X1080 제품이 나오고 있습니다. 유튜브를 보다 보면 해상도에 4K 영상이 있죠? 그 영상은 UHD, 3840X2160의 제품으로 시청해야 제대로 즐기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주로 지원하는 해상도를 정리한 표입니다.

    종류 크기
    FHD(Full HD) 1920X1080
    QHD(Quad HD) 2560X1440
    UHD(4K Ultra HD) 3840X2160

     

    다시 말해 더 세부적인 묘사가 필요한 게임은 높은 해상도의 게이밍모니터가 필요할 것이고 그렇지 않은 저사양 게임은 FHD로도 충분합니다.

     

    2. 화면 크기

    롤 같이 전체적으로 봐야 하는 게임을 60인치짜리 TV 같은 걸로 플레이한다면 어떤 느낌일까요? 한눈에 들어오지 않고 주위가 산만해져서 집중이 되지 않을 겁니다. 반대로 숨은 그림 찾기 같은 게임을 스마트워치 정도의 사이즈에서 하게 되면 어떨까요? 너무 작아서 게임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겠죠?

     

    이렇듯 본인이 하고픈 게임에 맞추어서 화면 크기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보통 16:9 모니터에서 나오는 종류는 다양합니다. 보편적인 크기는 24인치, 27인치, 32인치로 여기서 말하는 숫자는 대각선의 길이입니다. 롤 같은 경우는 보통 24-27인치를 추천하고 RPG 같은 게임은 32인치를 추천합니다. 

     

    3. 주사율과 응답속도

    아마 게이밍모니터 하면 떠오르는 스펙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주사율은 초당 얼마나 많은 프레임을 보여주는 단위이고 응답속도는 화면이 얼마나 빨리 원하는 색으로 바꿀 수 있는가를 뜻합니다. 즉 주사율이 높고 응답속도가 빠르면 게임에서의 움직임이 더 빠르고 확실히 변환되는 것입니다.

     

    주사율은 보통 60Hz와 144Hz가 있습니다. 이는 특히 오버워치 같은 프레임마다 중요한 FPS 게임에서 체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화면이 부드럽게 느껴지는 체감효과도 있습니다. 응답속도는 보통 1ms와 5ms가 있는데 1ms 쪽이 더 빨리 전환이 가능하다는 뜻으로 부드러운 화면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마치며

    물론 게이밍모니터에도 더 많은 비교할 스펙과 기능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위 세 가지 정도만 비교하셔도 본인이 어떤 라인업의 제품이 필요하실지 생각해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예산이 많다면 주사율 제일 높고 해상도 제일 좋은 제품을 쓰시는 게 좋지만 라인에 따라 몇백만 원 까지도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위의 옵션들을 고려하신 후 다나와에서 모니터 비교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각 브랜드마다 어떤 제품이 있고 비슷한 가격대에서는 어떤 게 더 잘 팔리는지 등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본인에게 딱 맞는 제품 활용하셔서 즐거운 게임 생활을 즐기시면 좋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