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엑셀 표 만들기 쉽게 따라해보기
    컴퓨터관련 2021. 11. 9. 23:11

    표 만들기는 엑셀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 기능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세부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잘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어떻게 엑셀 표 만들기를 할 수 있는지와 어떤 점이 특별한지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엑셀이란 

    엑셀(Excel)이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으로 각종 데이터를 사용자에게 쉽게 보여주고 정리해주는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워드, 파워포인트와 더불어 학교나 직장에서 빼놓을 수 없는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여기서 스프레드시트(spreadsheet)란 표 형식으로 데이터를 조작하고 정리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뜻합니다.

     

    엑셀 표 만들기 서식 지정

    엑셀을 한번이라도 사용해보셨다면 엑셀이 거대한 표 라는 사실을 아실 겁니다. 하지만 오늘은 그 넓은 범위에서 특정한 부분만을 표로 만들어보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다양한 방식이 있으나 제 기준에서 제일 쉬운 방식으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아래와 같이 데이터를 작성했다고 가정합시다.

     

    그 후 표를 만들고 싶은 영역을 선택하고 에서 표 서식을 누르시면 표로 만들 수 있는 디자인이 아래와 같이 뜹니다.

     

    본인이 원하는 방식을 클릭하시면 해당 서식에 맞게 표가 만들어지게 표 만들기 창이 뜰겁니다. 본인이 지정한 영역이 맞다면 확인을 눌러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제목부분이 파란색인 표를 선택했는데요, 결과는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엑셀 표 만들기 기능설명

    엑셀 표 만들기로 생성된 특정 표는 특정한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정렬 기능, 요약 행이 대표적인 두 가지 기능입니다. 같이 살펴보실까요?

     

    정렬 기능

    정렬 기능은 생선 된 표 제목들 옆의 역삼각형이 있는 버튼을 누르시면 정렬의 다양한 기능들이 나열됩니다. 제일 심플한 올림차순, 내림차순부터 원하는 내용만 볼 수 있게 하는 필터 기능도 존재합니다. 값을 기준으로 한다면 아래 그림에서 체크박스들을 클릭하여 설정하거나 해제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만약 월급이 3백만 원 이상인 사람들을 보고 싶은 경우는 어떻게 할까요? 텍스트 필터 기능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래의 있는 메뉴를 선택하시면 가능한 기능들이 나오는데 이상인 경우를 보고 싶으니 크거나 같음 메뉴를 선택해 줍니다. 각각의 데이터 형식에 따라 필터 기능도 다르니 여유가 되실 때 하나씩 시도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해당 메뉴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사용자 지정 자동 필터 창이 뜨게 됩니다.

     

    값을 지정 후 확인을 누르면 해당 제목 옆에 필터 아이콘이 생기면서 해당되는 데이터만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정렬 설정할 때와 마찬가지로 해당 아이콘을 누르시고 필터 해제하시면 원래 데이터가 보이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로 여러 가지 필터가 동시에 적용이 가능하니 잘 생각하시고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요약 행

    요약 행은 말 그대로 현재의 데이터의 요약을 보여줍니다. 해당 기능은 비활성화되어있으나 표 영역을 클릭한 후 생기는 테이블 디자인 메뉴에서 요약 행 체크박스를 선택해주시면 활성화가 됩니다. 그렇게 되면 기본적으로 어떤 숫자의 값의 합을 계산해줍니다. 예시의 경우는 월급이 되겠습니다.

     

    그렇지만 이게 끝이 아닙니다. 요약 행의 오른쪽 아래에 있는 삼각형을 누르시면 할 수 있는 연산의 종류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저는 평균값이 보고 싶으니 평균을 선택하겠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평균 월급이 나오는 표를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다양한 기능이 많으니 미리 익숙해지시게 시도해보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또한 요약 행의 제목은 임의로 변경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오늘은 Microsoft 365 앱에서 엑셀을 통해 엑셀 표 만들기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엑셀 표 만들기는 많은 데이터 속에서 필요한 범위만으로 좁혀줘서 연산할 수 있게 해주는 다양하고 편리하게 일을 해결해주는 기능입니다.

     

    다만 표로 만들어버리면 기본적으로는 셀 병합이 안 되는 등의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 외의 다른 엑셀 기능들과 합하여 더 가시성 좋고 깔끔하게 데이터 정리가 가능해지시면 좋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