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데스크탑 나도 한 번 간단히 조립해보기
    컴퓨터관련 2021. 11. 12. 23:12

    요즘은 많은 부분에서 DIY가 유행입니다. 데스크탑도 개인이 부품들을 구매하여 조립하는 게 유행한 지 벌써 꽤나 되었습니다. 보통 일반 사용자들은 조립 PC라고 하면 두려움을 가집니다. 내가 컴퓨터 전공자도 아닌데 이걸 할 수 있을까? 아닙니다! 일반 사용자라도 조금만 배우면 누구든 가능합니다. 어떻게 하는 건지 쓱 간단히 살펴볼까요?

     

    데스크탑 부품들

    데스크탑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부품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필수 부품으로는 케이스, CPU, 메인보드, 메모리, 쿨러, 그래픽카드, 하드디스크, 파워 서플라이 등이 있습니다. 조립과정을 훑어보기 전에 간략하게 해당 부품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조립방법이 궁금하시면 스크롤을 내려주시기 바랍니다.

     

    케이스

    말 그대로 데스크톱을 감싸고 있는 껍데기입니다. 보통 철, 알루미늄 등을 활용하여 만듭니다. 컴퓨터 성능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CPU

    컴퓨터 중앙 처리 장치이며 컴퓨터에서 계산을 담당하는 핵심 부품입니다. 보통 CPU가 좋으면 데스크탑의 성능은 덩달아 좋아집니다.

     

    메인보드

    컴퓨터 부품들을 이어주는 중간 역할을 합니다. 좋은 메인보드를 사용하면 컴퓨터의 안정성이 올라갑니다.

     

    쿨러

    CPU가 연산을 하다 보면 뜨거워지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데스크탑의 성능이 떨어져서 식히는 역할을 쿨러가 하게 됩니다.

     

    케이스

    말 그대로 데스크톱을 감싸고 있는 껍데기입니다. 보통 철, 알루미늄 등을 활용하여 만듭니다. 컴퓨터 성능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그래픽카드

    게임이나 3D 작업 등을 할 때 모니터에서 얼마나 좋은 품질로 출력할지를 담당하는 부품입니다. 높을수록 정교한 그래픽 작업과 속도가 빨라집니다. 

     

    하드디스크

    자주 쓰지 않지만 필요한 자료들을 저장할 때 쓰는 부품입니다. 보통 사진이나 동영상 등을 저장하는 곳도 하드디스크입니다.

     

    파워 서플라이

    콘센트에서 연결된 전기를 컴퓨터에 맞게 변화하는 부품입니다. 

     

    메인보드에 부품 붙이기

    메인보드를 보시면 CPU 홈이 있습니다. 해당 부분에 맞게 CPU를 장착하고 쿨러를 그 위에 맞게 장착해 줍니다. 드라이버만 있으면 쉽게 조립할 수 있습니다. 그 후 옆에 길쭉하게 나있는 부분에 메모리(RAM)를 흠에 맞게 장착하여 줍니다. 따각 소리가 잘 들리는지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케이스 조립하기

    이 부분은 케이스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케이스마다 조립하는 부품이 다르고 위치가 다른 경우가 있어 해당 업체의 설명서에 따라 조립하시기 바랍니다. 케이스 조립이 완료되면 부품이 붙은 메인보드를 케이스 안에 장착해야 합니다.

     

    메인보드에 부품 연결하기

    CPU, 쿨러, 메모리와 다르게 하드디스크와 그래픽카드는 선을 연결하여서 구성하여야 합니다. 케이스의 구조를 확인 후 하드디스크와 그래픽카드가 들어갈 부분을 확인 후 꽂아주시기 바랍니다. 선이 잘 연결되었는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파워 서플라이 장착하기

    파워 서플라이는 보통 케이스 하단부에 장착하게 되어 있습니다. 위치를 확인 후 장착한 뒤 이 또한 메인보드와 선을 연결하여 구성하시기 바랍니다. 그 후 케이스가 조립되지 않은 부분을 닫은 후 나사를 조여 조립을 완성하시기 바랍니다.

     

    컴퓨터 주변기기와 연결하기

    필수 기기인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 등과 연결하는 일이 남았습니다. 요즘은 보통 키보드와 마우스는 USB에 연결하여 사용하실 수 있고 모니터는 그래픽카드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화질인지 체크하셔서 HDMI이인지 DP인지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좋은 성능을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마치며

    간단하게 대략적인 설명을 진행하였기에 자세한 사항은 부품별로 찾아보시면 금세 진행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처음에는 두세 시간이 걸릴 수도 있지만 한번 해보고 난 뒤는 그리 오래 걸리시지 않을 겁니다.

     

    추가적으로 자주 발생하는 일 중 하나가 모니터에 연결해도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 것입니다. 모니터가 고장 난 게 아닌 것이 확실하다면 메모리가 잘 꽂혀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다시 빼서 꽂으면 해당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해당사항 확인하셔서 데스크탑 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