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피커추천 3가지만 확인하고 현명하게 구입하기
    컴퓨터관련 2021. 11. 10. 23:18

    스피커라는 단어를 생각하면 어떤이미지가 생각나시나요? 모니터 양쪽으로 빵빵 터지는 스테레오 스피커? 아니면 모니터 밑에 일자로 생긴 스피커? 요즘은 무선 블루투스 형태로 조그맣거나 디자인 적으로 이쁜 스피커도 많습니다. 그리고  외에도 많은 종류의 스피커가 떠오를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스피커추천을 검색창에 쳐서 찾아보지만 진짜로 내가 사야하는 이유를 확실히 알려주는 경우는 많이 없습니다. 오늘은 나에게 어떤 스펙의 스피커가 필요하고 어떻게 해서 최소한의 돈을 사용해 가성비 제품을 고르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같이 알아보실까요?

     

    스피커란

    스피커(speaker) 전기신호를 변환하여 소리로 바꿔주는 장비입니다.  그대로 전기를 사람이 들을  있는 형태인소리로 바꿔주는 장비죠. 하지만 사용자의 환경이나 용도에 따라 변환해주는 소리의 종류가 다릅니다. 공연장에서는 음질보다는 크기, 집에서는 크기보다는 음질인  처럼요.

     

    그렇다면 어떤 걸 보고 스피커를 고르면 될까요? 맞습니다. 스피커에도 스펙이라는 것을 확인해야 합니다. 그럼 어떤 스펙이 스피커에 있는지 같이 확인해 보시죠.

    스피커의 스펙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구매할  우리는 소위 스펙을 보게됩니다. 스피커 추천을 하기  어느정도 스피커의 스펙을 알아야 해당 제품을 내가 구매해도 되는지 아닌지  수가 있습니다. 많은 스펙들이 있지만 오늘은 스피커의 대표적인 스펙 중에서 주파수, 감도, 그리고 임피던스  세가지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스피커의 주파수

    스피커 스펙 중 주파수의 의미는 재생가능 한 범위의 소리를 뜻합니다. 소리는 파동이며 이는 우리 주변의 공기를 진동시킵니다. 진동의 수를 주파수라고 하며 주파수의 모양에 따라 소리는 우리 귀에 다른식으로 해석이 됩니다. 예를 들면 주파수가 높으면 높은소리가 들리고 파동의 모양이 다르면 각기 다른 소리가 들립니다.

     

    그렇기에 스피커 주파수 범위가 아래 위로 넓다면 더 많은 종류의 소리를 낼 수 있다는 걸 의미합니다. 사람은 20Hz에서 20kHz까지 들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나이에 따라 들을 수 있는 범위가 한정적이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우리가 듣는 음악은 보통 한정적이기 때문에 주파수 옆에 있는 오차를 보며 얼마나 안정적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스피커의 감도

    스피커추천 시 알아야 할 두번째 항목인 감도입니다. 단어 그대로 스피커의 효율을 알려주는 단위 입니다. 이는 같은 전류가 들어갔을 때 얼마나 크게 소리를 내어주냐를 알려주는 척도입니다. 보통 80dB 후반만 되도 높은 감도라고 이야기 합니다.

     

    하지만 감도가 높다고 무조건 좋은 스피커다? 이건 아닙니다. 왜냐하면 필요 이상의 과한 출력이 나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 반대인 감도가 낮은 스피커는 효율에서 떨어지는게 확실합니다. 그러기에 80dB에서 90dB 사이의 출력을 추천하는 바입니다.

    스피커의 임피던스

    임피던스는 보통 저항으로 해석하곤 합니다. 물리시간에 배운 그 저항과 작용하는 방식이 같습니다. 만약 저항이 적다면 전류가 스피커로 더 많이 흐르게 되어 강한 출력을 내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하지만 전류가 많이흐르면 전류를 흘려보내 주는 곳이 부담이 되듯이 스피커도 약한 저항에서는 부하가 걸리게 됩니다.

     

    그래서 임피던스가 높게 된다면 자그마한 전류 즉, 노이즈도 막아주며 사운드를 더 세심하고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그러기에 스피커추천을 할 때는 앰프의 경우는 높은 임피던스를 가진 스피커를 추천합니다.

     

    마치며

    위의 세가지 특징을 가지고 이제 자신이 필요한 스피커를 얼추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저음이나 고음처리가 깔끔한걸 원한다면 더 넓은 범위의 소리를 출력할 수 있는 주파수 범위를 확인하시면 되고 빵빵하고 크게 들으시려면 감도가 높은걸 확인하시면 되고 섬세한 노래 등을 감상하시고 싶다하면 임피던스를 확인하시면 되겠죠?

     

    위 스펙 외에도 큰 소리를 내는 스피커가 필요하면 출력, W가 써있는걸 보시면 되고 또 어떤 재질로 스피커를 감싸고 있는지(인클로저)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의 방이나 거실에서 사용한다면 적당한 가격대에 본인이 원하는 디자인으로 고르시는 것이 금전적으로도 심리적으로 만족하실 수 있다고 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