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일체형 PC 나는 이런 용도로 활용한다
    컴퓨터관련 2021. 11. 15. 22:50

    PC 시장은 점점 커지면서 현재는 세분화를 이루는 시장이 되었습니다. 흔히 생각하는 데스크톱부터, 노트북 그리고 일체형 PC까지 다양한 형태의 PC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또한 태블릿 등의 다른 시장이 PC 시장의 점유율을 뺏어가는 현상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 일체형 PC란 무엇이고 어떤 사람이 어떤 용도로 사용하면 좋을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확실한 장단점이 있는 일체형 PC! 우선은 어떤 걸 일체형 PC라고 부르는지 확인해 보실까요?

     

    일체형 PC란

    일체형 PC란 모니터와 본체를 하나로 합친 형태의 PC입니다. 평범한 데스크톱과 다르게 서로 연결되어 있는 선이 없으며 하나로 합쳐져 있으며 분리할 수 없습니다. 어떻게 보면 노트북과 데스크톱의 중간점 역할을 하는 PC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장단점도 노트북과 데스크톱의 것들이 골고루 섞여있습니다. 

     

    일체형 PC는 오히려 PC 초창기에 만들어졌다가 컴퓨터 기술이 발전하게 되며 분리하는 형태가 되었습니다. 지금 나오는 형태들은 비슷한 스펙의 데스크톱과 비교하면 가격이 더 나가는 편이며 타 형태의 PC보다 인기가 많지 않은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지만 일체형 PC도 알맞은 용도에 쓴다면 적절한 결과를 낼 수 있습니다.

     

    일체형 PC, 이런 용도로 쓰자

    본인이 그래픽 작업 등 성능이 엄청 필요한 작업이 아닌 경우, 사무용이나 동영상 시청 용도로 활용한다면 일체형 PC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데스크톱에 비해 선이나 부피를 차지하는 비중이 현저히 적고 그렇기에 공간 활용도가 높습니다. 인테리어적 요소로 쓰기에도 안성맞춤입니다.

     

    또한 노트북보다는 이동성이 뛰어나지 않지만 반고정적으로 활용한다면 훌륭한 대체품이 될 수 있습니다. 우선 노트북보다 더 큰 화면을 제공하고 더 다양한 확정성을 가질 수 있는 포트들을 제공합니다. 또한 배터리 사용이 없어 부품을 교체해야 한다는 생각을 덜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좋은 점이 있다면 나쁜 점도 있다는 건 모두가 아는 사실이겠죠? 그럼 일체형 PC가 어떤 단점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일체형 PC, 이런 때는 좀 그렇다

    내가 동일한 스펙이 필요한데 지갑이 얇다 하시면 무조건 데스크톱이 유리합니다. 또한 데스크톱에 비해서는 확장성이 부족하고 사용자가 바꾸고 싶은 부분이 있어도 불가능하거나 난도가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데스크톱은 본인이 직접 조립해서 돈을 아낄 수 있지만 일체형 PC는 모든 게 하나로 묶어서 팔기에 그럴 수 없습니다.

     

    또한 큰 성능을 내는 것이 어렵습니다. 보통 그래픽 작업을 할 경우 그래픽 카드를 활용하는 데스크톱과 다르게 성능이 현저히 낮은 내장 그래픽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하나의 부품만이 고장 나도 전체를 수리에 맡겨야 하는 상황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격 휴대성 확장성 업그레이드 배터리
    데스크탑 낮음 매우 낮음 매우 높음 쉬움 없음
    일체형PC 높음 높음 높음 매우 어려움 없음
    노트북 높음 매우 높음 낮음 어려움 있음

     

    일체형 PC 나라면 이럴 때 사용하겠다

    위의 글을 보시면 알다시피 일체형 PC는 장단점이 극명하게 나뉘는 편입니다. 실제로 일체형 PC를 파는 회사도 줄어들고 있고 아니더라도 출하량을 줄이고 있는 추세입니다. 노트북과 데스크톱 사이에서 애매한 역할이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또한 태블릿 시장의 성장도 무시할 수 없는 수준으로 올라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컴맹 수준에 가깝거나 아니면 그만큼 컴퓨터에 대해 공부하기 싫거나, 최소한의 작업만을 컴퓨터로 하고 싶은데 여유가 있는 경우라면 저는 일체형 PC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모두에게 똑같은 PC를 추천할 수 없습니다. 다만 본인이 필요한 기능이 뭔지 확실히 하고 찾아본다면 자신에게 최적화된 PC를 찾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참고로 2021년 11월 현재 국내에서 인기 있는 상품은 LG와 삼성의 PC들이며 가격대는 100만 원 정도를 왔다 갔다 하고 있습니다. 그 외로는 애플의 아이맥도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본인이 원하는 스펙과 가격대를 잘 확인해보시고 구매하시기를 추천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