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랜섬웨어 미리미리 예방해봅시다
    컴퓨터관련 2021. 11. 22. 23:39

    간혹 뉴스나 미디어 매체에서 랜섬웨어라는 단어를 들어보신적 있으실 겁니다. 뭔가 무시무시하게 들리고 걸리면 큰일  것만 같은 느낌이 드실겁니다본인의 pc 감염이 됐는데도 불구하고 무슨일이 일어났는지 모르는 분들도 있으실겁니다오늘은 랜섬웨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우리가 어떻게 예방할 수 있고 만약 걸리게 된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랜섬웨어란

    랜섬웨어(ransomware)란 몸값의 ransom과 악성 코드인 ware가 합쳐진 단어이며 말 그대로 유괴범들이 사람을 납치하여 돈을 요구하듯이 해커들이 파일들을 못쓰게 만들고 금전적인 요구를 하는 악성프로그램 입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사용자의 파일들을 암호화 시켜버립니다. 그렇게 되면 파일을 읽거나 실행하는 등이 불가하여 본인의 작업물들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보통 해커들은 추적없이 안전하게 받을 수 있는 비트코인 등으로 거래를 하며 어떤 경우에는 돈만 받고 해당 컴퓨터를 복구시켜주지 않는 경우도 있기에 질병들처럼 무엇보다 예방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이 무서운 악성 프로그램은 어디서부터 시작됐으며 어떻게 예방해야 할까요? 같이 알아보실까요?

     

    랜섬웨어의 역사

    대중들에게 제일 크게 알려진 것은 2017년 랜섬웨어의 시작을 알린 워너크라이(WannaCry)입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전 세계에서 큰 이슈가 되었으며 많은 공공기관들이 공격을 당했습니다. 이를 통해 사이버 공간에서의 위협을 많은 사람들이 인지하게 되었고 실제로도 많은 변형들이 생기며 지금도 사이버 개인 공간을 침해하고 있습니다.

     

    해당 랜섬웨어는 현재 지속적인 윈도우와 백신 패치로 예방이 가능합니다.

     

    랜섬웨어 예방법

    그렇다면 이 무시무시한 랜섬웨어는 어떻게 예방하는 것이 좋을까요? 위에 살짝 언급한 지속적인 윈도우 및 백신 업데이트와 백업이 제일 보편적인 방법입니다. 그 외에도 윈도우 시스템 설정이나 변수 등을 변경하는 법이 있지만 내용이 너무 자세히지기에 대략적인 내용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주기적으로 새로운 취약점에 대해 업데이트를 하고 배포합니다. 또한 다수의 컴퓨터 백신 프로그램들도 꾸준한 연구를 통해 랜섬웨어 및 다양한 악성코드 등을 잡아냅니다. 꾸준하게 업데이트 하는 것 만으로도 어느정도 예방이 가능한겁니다.

     

    그렇지만 제일 좋은건 최근의 작업물들을 안전하게 저장하는 백업이 있습니다. 외장하드나 클라우드 등 다양한 서비스들이 존재합니다. 실제로도 몇 년동안 작업한 내용들이 랜섬웨어에 걸려 한 순간에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백업을 미리미리 해둔다면 랜섬웨어에 걸려도 컴퓨터를 포맷 후 다시 해당 자료를 가져온다면 큰 문제가 없겠죠?

     

    랜섬웨어 감염 시 대처방법

    최고의 대처는 미리 예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미 PC가 감염이 되었다면 USB 등의 외장장치를 제거하시고 네트워크를 차단 후 복구 방법응 검색하는 것입니다. 외장장치를 미제거시 랜섬웨어가 백업본에도 전파될 수 있고 네트워크 또한 감염의 통로가 되버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다양한 랜섬웨어 복구 툴이 나와있습니다. 잘 살펴보시고 본인에게 해당되는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노모어랜섬과 IDRansomeware 등의 사이트에서 본인의 랜섬웨어를 파악하시고 복구할 수 있는 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랜섬웨어에 대한 연구는 꾸준히 진행되고 있기에 아직 본인의 PC를 고칠 수 없다하여도 추후 나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약 기다리실 수 없는 상황이라면 리스크를 안고 해커에게 돈을 보내는 최후에 방법밖에 없을 수도 있습니다.

     

    마치며

    랜섬웨어는 인터넷이 연결된 모든 곳, 메일이나 다운로드 또한 불법 사이트 등을 통해 감염되기 쉽습니다. 특히나 불법 사이트에서 다운로는 하는 경우는 더 큰 위협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최선의 방법은 귀차니즘을 이겨내고 업데이트와 백업을 생활화 하는 것입니다. 철저한 습관화를 통해 본인의 PC건강을 책임지실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